안전하게 노트북에서 팬의 소음과 쿨러의 소리를 개선하는 방법
PC를 사용하다 보면 문제들이 생기기 마련인데, 혹시 휴대가 가능한 PC에서 잡음이 심하다면, 사실 엔지니어를 찾아가는 것이 제일 확실합니다. 장치 노후화나 먼지가 원인인 경우가 많고, 먼지 제거와 윤활 작업으로 노트북 팬 소음을 잡는 것만 해도 과정이 만만하지 않기 때문이죠.
다만, 무작정 엔지니어를 찾아가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노트북 쿨러 소리가 심할 때 CPU의 부담감을 덜어주는 작업을 한 번 해볼 것을 권장합니다. 단순히 속도만 줄이면 PC에 오히려 무리가 가니, 안전하게 노트북 팬소리를 줄여보고 싶다면, 아래에 적어둔 내용을 읽고 적용을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우선 키보드에서 [시작 버튼 + R]을 누르고 [control]을 입력해주세요. 제어판을 여는 과정인데, 다른 방법이 익숙하다면, 익숙한 방식으로 제어판을 열어도 괜찮아요.
▼ 제어판을 열었다면, 하드웨어 및 소리라 적힌 항목을 찾아서 클릭합니다. 정확한 클릭 위치는 이미지에 표시를 해둘게요.
▼ 세부 페이지에서는 전원 옵션이라 적힌 부분을 찾고 클릭을 해주세요.
▼ 이제 왼쪽에서 디스플레이 끄는 시간 설정이라 적힌 탭 메뉴를 눌러주세요. 클릭해야 할 부분이 조금 많죠?
▼ 거의 마지막입니다.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새로운 화면이 열릴 것입니다.
▼ 끝으로 냉각 정책과 최대 프로세서 상태를 아래 보이는 이미지와 동일한 값으로 맞춰주고 확인이나 적용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여담으로 PC 최적화를 해주고, 사용하지 않는 프로세스를 모두 꺼주는 것도 발열을 잡고 잡음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럼 이번 글은 갈무리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