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병합의 단축키로 엑셀에서 합치기를 해주는 과정 안내
기능이 많은 툴은 빠른 실행 버튼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죠? 아무래도 기능을 빠르게 사용하기 위해선 마우스 사용 시간을 줄여야 하니, 빠른 실행 버튼이 필수인 것 같아요. 하지만 종류를 모르면 쓸 수 없습니다. 물론 셀병합 단축키도 알아야 사용을 할 수 있겠죠.
그런데 엑셀 병합 단축키는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그래서 도구 모음 버튼을 활용하거나, 따로 지정을 해주어야 하는데, 아래 셀 합치기의 기본 활용 버튼과 별도로 버튼을 지정해주는 과정 모두 적어두었으니, 필요할 때 읽고 적용을 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
기본 버튼은 키보드 왼쪽에 있는 ALT를 누르는 것이 시작입니다. 그럼 도구 모음에 알파벳이 나열되는데, 여기서 H, M, C를 순서대로 한 번씩 눌러주세요. 그럼 도구 모음의 버튼을 키보드로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저도 기능 테스트를 위해서 키보드를 눌러봤는데, 정상적으로 지정해둔 영역이 하나로 묶어지는군요. 참고로 범위 지정을 할 땐 [Shift + 방향키]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단축 버튼이라 하지만, 눌러야 할 버튼이 많아서 아무래도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자주 사용할 땐 별도로 지정해두는 것이 좋은데, 파일을 누르고 옵션을 클릭해주세요.
이어서 빠른 실행 도구 모음 탭을 누릅니다. 그리고 카테고리를 홈 탭으로 맞춘 뒤 병합을 찾아주세요. 마지막으로 추가 버튼을 눌러주면 지정은 완료가 됩니다.
항목 추가를 해주면 프로그램의 좌측 상단에 아이콘이 추가되는데, [Alt + 숫자]를 눌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새로 추가된 아이콘이 네 번째에 위치하고 있을 땐 [Alt + 4]를 누르면 되죠.
혹시 숫자를 바꾸고 싶다면, 설정을 했었던 화면에서 화살표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럼 엑셀 셀병합을 [Alt + 1]이나 다른 숫자 버튼으로도 지정을 해줄 수 있어요.
지금까지 셀병합 단축키를 지정하고 사용하는 것에 대해 얘기를 해봤는데,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전달하는 내용이라 얼마나 큰 도움이 됐을지는 모르겠지만, 참고 수준은 되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