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켤 때마다 실행을 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수시로 켜는 것이 귀찮을 수 있으니 시작프로그램으로 추가를 해주는 것이 좋고 반대로 사용하지 않는 툴은 제외를 해주는 것이 좋은데 이렇게 컴퓨터의 시작과 동시에 어떤 툴이 켜지고 꺼지는지 설정을 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물론 쉬운 절차라 해도 방법은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 아래 정리했으니 필요할 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시작프로그램 추가와 제거하는 작업하기
우선 추가하는 것부터 얘기를 하자면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 + R'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shell:startup'을 적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그럼 밑의 이미지와 똑같은 폴더가 열리는데 여기에 시작프로그램 추가를 해주고 싶은 툴의 바로 가기 아이콘을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넣어주면 됩니다. 간단하죠? 반대로 제거를 하고 싶을 땐 작업을 통해 넣어주었던 바로 가기 아이콘을 빼주면 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설치하면서 자동으로 시작이 되도록 설정된 툴은 다른 경로를 찾아가야 하는데 이번엔 '윈도우 키 + R'을 눌러서 실행 화면을 띄우고 'msconfig'를 적어줍니다. 그럼 시스템 구성 화면이 나타나며 상단의 시작프로그램 탭을 누른 후 하단의 작업 관리자 열기를 선택합니다.
작업 관리자가 열람되면 기존에 등록되어 있는 시작프로그램의 목록이 나오는데 사용을 피하고 싶은 종류를 선택한 뒤 사용 안 함을 눌러주면 됩니다.
여담으로 단순히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툴의 완전 제거를 원하신다면 최적화 툴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 'Glary Utilities'와 'Wise Care 365'를 동시에 굴리면 찌꺼기 파일을 말끔히 정리하는 동시에 시작프로그램도 효율적으로 관리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각설하고 컴퓨터의 시작과 함께 동시에 켜지는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방법을 엮었는데 단순한 팁에 불과했지만 그래도 추가를 하거나 제거를 하는 것에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이번 시작프로그램 추가와 관련한 글은 이쯤에서 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