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리소스부족을 시스템의 메모리를 설정해서 해결하는 방법 안내
요약 : 램 설정 변경으로 해결
여느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문서용 프로그램도 사용을 하다 보면 오류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오류의 유형에 따라 개선책이 제각각이니, 정확한 정보 수집이 중요하죠. 물론 엑셀 리소스부족이 있는 상황도 마찬가지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엑셀 시스템 리소스를 여유롭게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고 하니, 가상 메모리의 설정 값을 조금 수정해주면 됩니다. 램을 추가할 수도 있겠지만 설정을 바꿔보는 방법부터 시도하는 것이 좋겠죠?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엮어두었으니, 필요한 정보였다면 읽고 적용을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엑셀 리소스부족 시스템 메모리
우선 키보드에서 [시작 버튼 + Pause Break]을 눌러줍니다. 시스템 화면을 여는 단축키인데, 다른 방법을 알고 있다면 다른 과정으로 시스템 화면을 띄워도 됩니다. 그리고 시스템이 열리면,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추가 화면이 열리면, 성능 그룹에 있는 설정을 누르면 됩니다. 자세한 클릭 위치는 이미지에 표시를 해두었으니, 확인하고 똑같은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어서 이번에는 고급 탭의 변경을 클릭합니다. 눌러주어야 할 부분이 많은 작업이지만, 이미지의 빨간색 사각형을 살펴보며 과정을 진행하시면 막히는 부분은 없을 것입니다.
이제 가상 메모리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올 텐데, 상단의 체크 항목을 풀고 사용자 지정 크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처음과 최대 사이즈를 권장과 동일하게 맞춰주시면 됩니다. 사실 수치에는 답이 없으며, 권장의 2배 수치를 적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가상 설정 값을 수정해주면 엑셀 메모리 부족이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혹시 아직까지 리소스가 부족한 상태라는 대화 상자가 나온다면, 바이러스 검사를 해볼 것을 권장합니다.
아니면 윈도우 클리너와 같은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모두 종료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십중팔구 문제는 사라질 것입니다.
문서에 포함된 데이터가 너무 많아서 PC가 받쳐주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실상 지금까지의 내용만 적용하면 대부분의 오류는 개선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번 글은 이쯤에서 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