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평균값을 average의 함수로 구하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이지만, 특히나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기능은 자료의 통계적 처리와 산술적 계산이라 할 수 있죠? 다만 이런 기능을 쓰려면 툴을 다루는 방법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래서 지금도 엑셀 평균값을 검색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겠죠.
제가 비록 문서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루거나, 자료를 깔끔하게 잘 정리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average 함수는 간단한 내용이고 저도 안내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아래 엑셀 함수 평균에 관한 글을 적었으니, 혹시 엑셀 average를 쓰고 싶었지만 방법을 몰랐다면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자료가 있는 시트를 불러옵니다. 툴을 켜고 [Ctrl + O]를 눌러서 파일을 선택하는 것이 전부이니, 이 부분은 자세하게 언급하지 않아도 괜찮겠죠?
자료를 켰다면, 이번에는 결괏값을 출력하고 싶은 셀을 선택합니다. 그냥 마우스 커서를 임의의 칸 위에 올리고 왼쪽 버튼으로 클릭을 한 번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셀을 선택한 상태에서는 =average(를 입력합니다. 괄호를 열어둔 상태까지만 입력을 하면 됩니다.
괄호를 열어둔 상태라면 셀 선택 모드가 활성화가 되어있을 것입니다. 그럼 그 상태에서 수식에 추가하고 싶은 셀을 선택해야 하는데, 마찬가지로 드래그 앤드 드롭을 하면 자동으로 셀 값이 수식에 입력될 것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괄호를 닫아주고,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그럼 수식이 완성되면서 지정해둔 범위의 평균이 보일 것입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범위 내의 숫자는 임의로 바꿔도 수식은 그대로 유지되니, 결괏값은 적절히 조정이 될 것입니다.
여담으로 셀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 앤드 드롭을 하지 않고, 키보드의 [Ctrl]을 누른 상태에서 왼쪽 버튼을 누르면 위의 이미지처럼 아무런 셀을 수식에 더해줄 수도 있죠. 사실 이렇게 셀 값을 추가하는 경우는 드물겠지만 그래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서 얘기를 해봤습니다.
그리고 범위의 값을 더하고, 다시 나누면서 엑셀 평균값을 뽑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average를 쓰면 되니, 이 방법은 그냥 모르고 있는 것이 더 좋을 듯합니다. 더하기와 나누기로 수식을 구성하면, 작업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그럼 이번 글은 갈무리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