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하게 엑셀에서 text의 함수로 텍스트를 변환하는 방법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를 다양한 방식으로 계산하거나 서식을 바꿀 수 있도록 해주는 툴인데, 한 마디로 문서 작업에 필수적인 툴이라 할 수 있죠? 한 마디는 아니군요. 어쨌든, 기능이 많다고 해도 사용법을 알아야 엑셀 text 함수를 적절하게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엑셀 텍스트 변환과 서식을 바꾸는 것에 대한 정보를 찾는 분들이 꾸준하게 이어지는 것일 텐데, 제가 전문가 수준은 아니지만 간단한 엑셀 텍스트 함수는 소개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아래 관련된 정보를 엮었으니, 혹시 엑셀 text 함수로 서식을 바꾸고 싶었지만 방법을 몰랐다면, 읽고 적용해보시기 바라요!
▼ 우선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 문서를 열어주세요. 저는 임의로 내용들을 채우고 과정들을 진행해볼게요.
▼ 문서를 실행한 뒤에는 결과가 나올 칸을 선택하고 =text(좌표,”서식”)을 입력하면 됩니다. 참고로 좌표는 괄호를 열어둔 상태에서 클릭만 하면 자동으로 입력이 될 거예요.
▼ 문제는 서식을 어떻게 입력하느냐는 것인데, #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됩니다. 예컨대 아래 이미지처럼 조건은 #,###.000이라 적어주면 소수점 3번째 까지만 데이터를 가져올 거예요.
▼ 예시를 하나 더 들어보자면, 조건을 ######-#######로 맞춘다면 #의 개수만큼 값을 불러오고 중간에 -를 추가하게 되겠죠?
▼ 그럼 조건으로 (0#)####-####를 추가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만큼 데이터를 가져오고 나머지는 서식으로 적용이 됩니다.
▼ 이렇게 서식을 바꿀 때 활용할 수 있으며, 기능 파악을 위해선 무작정 #을 추가해보는 것이 좋아요.
그저 예시 몇 개를 적어둔 것이 전부였지만, 그래도 참고 수준은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