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파일의 만들기와 iso의 마운트
검색하며 관련 정보들을 살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이미지를 만들거나 실행할 때 쓸 수 있는 도구의 종류는 엄청나게 다양합니다. 하지만 기왕이면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다루는 것도 쉬운 툴이 좋겠죠. 그래서 제가 이미지파일 만들기를 할 때 쓰는 간단한 도구를 소개해보려 합니다.
제가 쓰는 툴이 무조건 최선의 선택이라 할 수는 없겠지만 iso 만들기를 하고 싶은데 도구가 없어서 방황했다거나 혹은 iso 파일 마운트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를 찾고 있었다면 툴을 선택하는데 조금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iso 파일 만들기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도구부터 소개를 하겠습니다. 이름은 [Infra Recorder]입니다. 공식 루트인 [infrarecorder.org/?page_id=5]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죠.
앞에서 적어둔 주소로 방문하면 다운로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설치 과정이 귀찮을 수 있으니 비트에 맞는 포터블 방식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비트는 키보드의 [시작 버튼 + Pause Break]으로 조회할 수 있으며 페이지에서 눌러야 할 버튼은 이미지에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자료를 받았다면 압축을 풀고 그 안에 있는 디스크 모양으로 된 실행 아이콘을 더블클릭으로 눌러주면 됩니다.
실행한 뒤에는 작업 유형을 선택하는 항목이 나오는데 바로 작업을 시작할 수도 있지만 사전에 상단의 [Options > Configuration]을 누르고 언어를 바꿔두는 것이 좋습니다.
언어 설정이 완료된 다음에는 작업 유형을 선택하고 대상 파일을 지정한 뒤 굽기를 해주면 됩니다. 그럼 이미지 만들기가 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iso 마운트를 하는 프로그램도 소개를 해보자면 저는 [wincdemu.sysprogs.org/portable]을 추천합니다. 마찬가지로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클릭 몇 번으로 이미지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서 파일을 받고 실행한 다음에는 [Mount image]를 누르고 iso를 선택하면 바로 마운트가 됩니다. 그리고 실행과 작업이 완료된 다음에는 [Unmount]를 눌러서 파일을 드라이브와 분리하고 [Uninstall driver]를 눌러서 가상 드라이브를 지워주면 됩니다.
각설하고 이미지파일 만들기를 하거나 실행할 때 활용하기 적당한 도구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봤는데 대단한 내용을 담은 글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참고할 수 있는 수준은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