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에 띄워진 화면을 동영상의 형태로 기록하고 싶을 땐 관련 기능을 지원하는 툴을 준비해야 하는데 다양한 종류가 있겠지만 제한 없이 쓸 수 있고 비교적 다루는 절차도 간단한 것을 꼽으라면 역시 제목에 있는 툴이 최고라 할 수 있죠? 다만 아무리 쉬운 도구라 하더라도 최소한의 내용은 알아두어야 기능들을 제대로 다룰 수 있는데 제가 미디어 제작의 전문가는 아니지만 기초적인 오캠 사용법은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번에 참고하실 수 있는 글을 적었으니 필요할 때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다면 도구는 이미 준비가 완료된 상태라 생각을 하지만 혹시 아직까지 PC에 도구가 없는 상태라면 [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0154]에서 설치 파일을 받을 수 있으며 설치 과정은 일반적인 프로그램과 동일하니 활용 준비를 하는 것 정도는 간단하게 완료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실행한 다음에는 본격적으로 기능들을 활용할 순서인데 워낙 단순하게 생긴 도구라서 사실 오캠 사용법에 대해 설명할 부분이 크게 없습니다. 그냥 초록색 사각형의 모서리를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움직이면서 작업 대상과 동일한 위치와 크기로 맞춰주고 하단에 있는 녹화라 적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럼 바로 동영상 기록이 시작되며 [정지]를 누른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기록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 설정을 클릭해서 인코딩이나 기타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데 딱히 바꿀 부분이 없습니다. 굳이 바꿔야 할 내용이라면 인코딩 탭에서 프레임과 비트레이트 및 음질을 조절하는 것이죠. 물론 오캠 사용법에서 품질을 높이면 완성도가 높은 결과물이 나오는 반면 용량이 커진다는 단점이 있으며 조금씩 조절해보며 기호에 맞는 세팅을 하시면 됩니다.
각설하고 동영상 기록을 할 때 선택할 수 있는 도구의 종류와 사용법을 간단하게 안내했는데 엄청난 노하우를 담은 오캠 사용법을 알려드린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미디어 제작 작업을 하는 것에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