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결하게 확장자명의 바꾸기와 보기의 상태를 변경하는 과정 안내
PC에서 여러 종류의 파일들을 취급하다 보면, 포맷을 다르게 조절해주어야 할 순간도 있기 마련인데, 단순히 이름만 바꾸는 방식으로 작업을 하고 싶다면, 클릭 몇 번으로 설정을 조절하고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확장자명 바꾸기를 하는 것이 쉽다고 해도 정확한 과정을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이번에 운영체제 설정을 조절하고 확장자명 보기를 해주는 과정을 엮어보려고 하는데, 엄청난 고급 정보를 공유하는 글은 아니지만 그래도 확장자명 변경을 하고 싶을 땐 참고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확장자명 바꾸기를 할 때 주의해야 할 부분에 대한 내용도 적어두었으니,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우선 포맷을 조절하고 싶은 파일의 경로로 진입을 해주세요. 저는 TEST 폴더에 TEST.jpg를 놔두고 작업을 진행해볼게요.
▼ 폴더를 실행한 뒤에는 상단의 탭 메뉴를 누르고, 포맷 항목을 체크해주세요. 자세한 위치는 이미지에 표시를 해둘게요.
▼ 항목을 체크하면 포맷 이름이 파일 이름 뒤에 붙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파일 선택 후 [F2]를 누르고 포맷 이름을 수정하면 됩니다.
▼ 포맷을 바꾸는 과정에서 대화 상자가 하나 나오는데, 일단 [예]를 한 번 눌러주세요.
▼ 저는 JPG를 JPEG로 바꾼 것이기 때문에 파일이 깨지는 일이 없지만, 사실 이렇게 바꾸면 파일이 깨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왜냐하면 사진을 비디오 포맷으로 바꾼다고 해서 비디오가 될 수는 없기 때문이죠. 고로 포맷을 바꿀 땐 특성을 고려해서 전용 프로그램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름만 바꾸는 방식은 그냥 어떤 자료를 숨길 때 활용하시기 바라요. 그럼 이번 글은 갈무리를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