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로 여러 자료들을 다루다 보면 필요에 따라서 포맷을 바꿔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하나씩 클릭을 하면서 바꾸는 것은 아무래도 상당히 번거롭고 귀찮죠? 그래서 확장자 변환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는데 분명 관련 기능을 해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훨씬 수월하게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확장자를 바꾸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를 구하고 설치해야 한다는 절차가 추가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죠. 이럴 땐 역시 자체적인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최고의 선택인데 이번에 자체 기능을 쓰는 방법을 엮었으니 필요했다면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변환하고 싶은 파일들을 한 폴더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메모장을 실행합니다. 이어서 jpg를 png로 바꾸는 것을 가정했을 때 메모장에 'ren *.jpg *.png'를 입력하고 저장을 합니다. 단, 저장할 땐 메모장이 아니라 포맷을 '.bat'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럼 톱니 모양 아이콘이 그려진 파일 하나가 생성될 텐데 이 파일을 앞서 변환을 위한 파일을 모아두었던 폴더로 옮기고 실행을 합니다. 그럼 해당 폴더 안에 있는 내용들은 자동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엄청 간단하죠?
다만 이 방법은 이름만 바꾸는 것과 다를 바 없이 변환하는 것이기 때문에 호환성은 장담할 수 없습니다. 모바일 기기에 넣으려 동영상의 포맷을 바꾸려면 전문 인코딩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하는 것처럼 포맷을 바꿀 땐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니 이런 방법도 있다는 것 정도만 알아두시는 것이 가장 적당할 듯합니다. 그럼 변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바꾸는 방법에 대해선 갈무리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