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모로 요긴하고 유용한 포맷이라 알려져 있지만 일반적인 문서 작성용 소프트웨어로 편집을 할 수가 없어서 막상 pdf를 다뤄야 할 입장이 됐을 땐 다소 귀찮게 느껴지기도 하는 포맷이죠? 그래도 다행인 것은 내용 수정이 아니라 여러 개의 자료를 하나로 묶어주는 병합을 하는 것 정도는 간단히 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번에 관련 정보들을 적었으니 혹시 여러 개를 하나로 묶어주고 싶었지만 방법을 몰라서 방황했다면 아래의 내용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단발적인 작업인지 아니면 여러 번의 작업인지에 따라 도구 선택이 달라져야 하는데 여러 번을 작업해야 할 땐 전용 소프트웨어의 다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권장하고 싶은 툴의 이름은 제목에 적어두었으며 [dev.naver.com/projects/npdf/download/note/814]를 통해 설치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안내하는 경로이니 pdf 병합 기능이 있는 툴이 필요할 땐 안심하고 찾아간 뒤 파일을 받으셔도 됩니다.
설치 과정은 보통의 소프트웨어와 동일하니 어려운 부분이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실행한 뒤에는 npdf에서 지원하는 도구를 살펴보며 병합 메뉴에 체크를 합니다. 이어서 다음을 누르고 묶어주고 싶은 파일을 목록에 추가한 뒤 순서를 정해주고 저장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워낙 다루기 쉬운 툴이라 이 정도의 정보만 있다면 무난하게 pdf를 묶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단발적인 pdf 병합이 목적이라면 툴 설치 과정을 생략할 수 있는 웹 도구가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예컨대 [goo.gl/5oe0OO]에서 합치기 메뉴를 클릭하면 npdf를 별도로 준비하지 않아도 여러 개의 자료를 하나로 묶어줄 수 있습니다. 다만 하루 3번 이상의 작업을 할 땐 프리미엄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단발적인 작업이 아니라면 좋은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각설하고 pdf 병합을 하고 싶을 때 선택하기 적당한 도구를 얘기했는데 간단한 소개와 안내에 불과한 글이었지만 그래도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