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선따기 그림 추출을 하고 싶다면 당연히 툴의 기능을 이해하고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관련 정보를 검색하는 분들이 많은 것이겠죠. 그런데 비슷한 유형의 작업이라 해도 어떤 이미지를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도구의 선택과 작업 순서가 달라집니다.
그래서 제가 포토샵 선 추출을 할 때 알아둬야 할 모든 내용을 한 번에 정리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결정적으로 저도 포토샵 그림따기를 능숙하게 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다만 한 가지 방법 정도는 안내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글을 적어봤는데 살펴보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에 다루게 될 포토샵으로 선따기를 해주는 과정은 스케치를 해둔 그림을 스캔하고 PC로 불러온 다음 선을 추출하는 과정입니다. 고로 흑백 계열의 이미지에서 어두운 계열만 뽑아내는 것이며 임의로 이미지를 하나 만들고 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포토샵에서 작업 대상이 되는 이미지를 불러온 다음 키보드의 [Ctrl + Shift + U]를 눌러주면 채도가 떨어지면서 이미지가 흑백으로 바뀔 것입니다.
불러온 그림을 흑백으로 바꿨다면 이번에는 [Ctrl + L]을 눌러서 라벨을 실행하고 삼각형을 적절히 조절합니다. 라벨을 바꾸는 이유는 음영을 더욱 확실하게 구분하기 위함입니다. 고로 삼각형을 적절한 수치로 맞춰준다는 것은 포토샵 그림따기를 해주고 싶은 부분이 잘 드러나도록 조절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작업을 통해서 추출하고 싶은 부분이 어둡게 표시가 되었다면 이번에는 왼쪽에 있는 자동 선택 도구를 클릭합니다. 혹시 자동 선택 도구가 아니라 빠른 선택 도구가 맞춰진 상태라면 도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고 자동 선택을 맞춰주면 됩니다.
거의 마지막 과정인데 선택 도구를 써서 추출하고 싶은 부분을 클릭한 뒤 [Ctrl + C]로 복사를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Ctrl + N]으로 배경이 없는 캔버스를 실행하고 [Ctrl + V]를 해주면 됩니다. 그럼 무난하게 포토샵 선 추출이 될 것입니다.
간단하게 포토샵 선따기를 하고 싶을 때 그림을 바꾸고 추출을 해주는 과정을 적어봤는데 엄청난 고급 정보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참고할 수준이 되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